발행 2020년 09월 03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수스
수스

 

재택, 원격근무 늘며 편안한 스타일 선호

추동 아우터 매출 불투명…원피스 확대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복 업계가 추동시즌 원피스를 주력으로 전개한다.

 

원피스 역시 매출 부진을 겪었지만, 전년 춘하 시즌 대비 20% 판매량 감소로 비교적 선방했다. 여름시즌은 대체로 작년 이상의 반응을 끌어내기도 했다.

 

겨울시즌에 대한 예측이 불투명하고 아우터 수요 감소를 만회하고자 하는 의도도 깔려 있다.

 

‘써스데이아일랜드’는 봄 시즌 소폭 역 신장세였으나 여름 시즌은 신장으로 마감했다. 원피스가 강한 만큼 올 춘하시즌도 전체 판매량의 40%를 원피스가 차지했다. 트렌치코트, 아우터류, 간절기 니트 판매율 하락도 이유지만, 몇 년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봄 아우터 관심도가 줄어드는 것을 분석, 이에 맞춰 원피스 물량을 늘린 효과다.

 

브랜드 관계자는 “중 기장 스타일이 호응을 얻으며 봄부터 늦여름까지 꾸준한 판매율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추동에도 중 기장의 신상품을 과감히 선보이고, 새로운 컬렉션으로 주목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플라스틱아일랜드’는 춘하시즌 전체 판매량 중 원피스가 31%를 차지했다. 작년보다 소폭 상승했다. 작년 재킷 류 판매가 원활했지만 코로나 발생 후 재택근무, 외출자제 등으로 아우터류가 부진한 반면, 편히 입을 수 있는 랩 스타일, 저지 소재의 저 단가 원피스 판매가 돋보였다. 추동도 반응생산 및 리오더, 온라인 상품 노출 등으로 수요를 끌어간다.

 

‘올리비아로렌’도 단품이 주로 팔려나가면서 핏앤플레어 쉬폰, 레이스 원피스, 슬림 박시 원피스 등 유형별 고른 판매가 이뤄져, 역 신장 폭을 방어할 수 있었다. 타 아이템 대비 기복이 크지 않은 만큼 원피스 프로모션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가을은 재킷 수요까지 끌어올 원피스 코디 제안에 중점을 둔다.

 

‘꼼빠니아’는 춘하시즌 원피스 판매량이 전년대비 5% 감소에 그쳤다. 데일리로 입을 수 있는 캐주얼, 데님, 저지 원피스 중심으로 양호한 판매를 기록, 원피스가 전체 판매량의 20%를 차지했다. 캐주얼한 데일리 스타일을 주력으로 가져가고 온라인은 보다 영하고 트렌디한 스타일로 차별화, 수요상승을 꾀한다.

 

‘씨’는 춘하시즌 원피스가 전년 보합 판매율을 기록하면서 전체 판매량 중 차지하는 비중이 소폭 상승했다. 데님, 강연 소재 저지류 원피스가 가격구애 없이 꾸준히 판매돼, 롱앤린 실루엣과 다양한 패턴의 원피스로 추동을 공략 한다. ‘베스띠벨리’도 전년 판매량을 유지, 마마콤마와의 협업 원피스 등 보다 다양한 스타일 제안에 나섰다.

 

‘수스’도 춘하시즌 원피스 구매가 활발해 가을, 겨울 각각 500피스(플라워패턴 V넥 배색 원피스), 1,000피스(언발러스 체크 주름 원피스)의 전략 원피스를 준비했다.

 

무자크
무자크

 

‘크로커다일레이디’는 아우터 활용이 가능한 스타일, 심플하고 부담 없는 디자인의 원마일웨어도 비중을 늘렸고, 무자크’, ‘이프네’, ‘클리지’도 블라우스, 티셔츠 등 단순 아이템 비중은 축소된 반면 원피스는 실용 데일리 수요가 증가, 여성스럽고 로맨틱한 디자인과 코디 제약이 적고 간편하게 착용 가능한 아이템을 보강했다.

 

반면, ‘조이너스’, ‘쉬즈미스’ 등 포멀 스타일 브랜드는 원피스 판매가 저조했다. 결혼식 등 경조사 취소, 재택근무 도입 등의 영향이다.

 

‘쉬즈미스’ 관계자는 “3~5월 예식이 6월 중순 이후로 미뤄지는 등 목적성 포멀 수요가 크게 줄었다. 간절기 아우터 코디를 고려한 프린트물, 이너 레이어드가 용이한 실루엣 제안에 집중한다”고 말했다.

 

‘조이너스’는 선 기획을 강화하고 온라인 전용 기획, 고객 니즈(기장 밸런스, 칼라, 소재 가격 등)를 최대한 반영한 상품 제안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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